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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유즈맵] EUD 개인 운빨 디펜스 리뷰 및 공략 (+ 다운로드)

초코폴리 2021. 7. 26.

 

 




 

개인 운빨 디펜스

 

LIM.NB 님께서 제작한 EUD 디펜스 맵입니다.

랜덤으로 생성되는 마린, 히드라, 드라군을 잘 배치해
적 유닛이 100 마리가 넘지 않게 막으면서,
30 라운드를 클리어하시면 승리합니다.

(싱글 플레이 가능)

 


 

기본적인 맵 설명

 

유닛 뽑기

 

이곳은 20 미네랄을 소비해서 랜덤 유닛을 뽑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뽑을 수 있는 유닛의 종류에는 마린, 히드라, 드라군 - 이 세 가지의 기본 유닛과
공격 속도가 좀 더 빠른 슈퍼 유닛,
특별한 공격 형태를 가지고 있는 히든 유닛이 있습니다.

 

마린, 히드라, 드라군의 특징 및 배치

마린의 기본 공격력 2, 1업당 데미지 계수 +2

 

먼저 마린의 특징은 세 가지 기본 유닛들 중에서 공격 속도가 가장 높고
사거리가 짧아 공격 밀집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격력이 낮아 후반으로 갈수록 적 유닛을 제거하는데 안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 마린을 배치할 때는 타일의 가장자리 혹은 맨 앞에 두어
초반에는 빠르게 적 유닛을 잡아준다는 느낌으로 가고
후반에는 적 유닛의 실드를 빠르게 깎아서, 드라군과 히드라가
딜을 잘 넣어줄 수 있게 도와준다는 느낌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군의 기본 공격력 5, 1업당 데미지 계수 +5

 

그다음은 드라군입니다.

드라군의 특징은 공격 속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사정거리가 길고 공격력이 가장 높아, 세 가지 유닛들 중에서 딜러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군을 배치할 때는, 마린과 히드라가 깎아놓은 실드와 체력을
드라군의 긴 사정거리와 높은 공격력으로 마무리를 짓는다는 느낌으로
타일의 가운데 혹은 뒤쪽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히드라의 기본 공격력 3, 1업당 데미지 계수 +3

 

마지막으로 히드라입니다.

히드라는 마린과 드라군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밸런스 유닛으로
공격력, 공격 속도, 사거리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좋게 말하면 밸런스지만, 어정쩡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터라
일반 히드라와 슈퍼 히드라가 다른 유닛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게 아니라면
주력으로 밀고 나가는 경우는 드물며, 후반에는 주로 마린과 같이
적 유닛의 실드를 깎는 용도로 쓰이게 됩니다.

 

 

배치를 할 때는 마린과 비슷하게 타일 가장자리에 두거나
드라군보다는 좀 더 앞쪽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히든 유닛


위 유닛들 외에 낮은 확률로 뽑히게 되는
히든 니콜라 테슬라알버트 아인슈타인입니다.


니콜라 테슬라는 마린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유닛으로,
공격력은 낮지만 공격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후반 실드 제거에 큰 도움을 주는 유닛입니다.

프로토스 업그레이드를 따라가기에,
드라군 주력으로 갈 때 이 유닛이 떠주게 되면
딜링 면에서도 나름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다음으로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드라군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유닛으로
공격 속도는 낮지만, 수시로 변하는 랜덤 공격력(0~100)과 스플래시 공격 형태
다수의 유닛을 효율적으로 잡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초반에 떠주기만 하면 무조건 좋지만,
후반에는 랜덤으로 공격력이 바뀌는 기믹과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 점 때문에,
60~100 사이의 공격력이 뜨지 않는 이상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천 운영법

 

운빨 요소가 상당한 맵 특성상 이 운영법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초반 (1~6 라운드)

 

처음에는 시작할 때 주어지는 55 미네랄로 유닛 뽑기를 2번 해줍니다.

그러면 총 3기의 유닛이 나올 텐데, 그중에서 2기 이상 겹치는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1~2업 정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각각 1기씩 나온 경우에는, 5원을 더 모아 1기를 더 뽑아준 후
2기 이상 겹치는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뉴비 절단기 #6라운드 #질럿

 

6 라운드를 대비해서 주력으로 밀 법한 유닛들의 업그레이드를 2~3업 정도 찍은 후,
계속해서 랜덤 유닛을 뽑아주어 물량을 어느 정도 맞춰줍니다.


이유는 질럿의 유닛 스펙이 실드/방업 모두 255업이라
물량으로 때려서 잡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닛의 양은 한 부대 반 정도면 충분하며, 4 라운드 때부터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중반 (7~10 라운드)

 

본인이 뽑은 유닛을 바탕으로, 주력 업그레이드의 방향을 정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마린 7~8업 or 드라군 3~4업 or 히드라 4~5업 정도를 맞춘 다음,
계속해서 유닛을 뽑아 10 라운드 스컬지에 대비해주시면 됩니다.


스컬지는 질럿과 마찬가지로 체력이 높지 않고 방어력이 255업이지만,
속도가 훨씬 빨라 체감 난이도가 더 어렵습니다.

물량은 두 부대 정도면 충분합니다!

 

중반 (11~18 라운드)

 

18 라운드 스카웃부터는 기본적으로 적 유닛에 실드가 달려있습니다. (실드 255업)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주력으로 미는 유닛의 업그레이드가 어느 정도 끝마쳐야 하고,
30~40기 정도의 물량을 확보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후반 (19~27 라운드)

 

본인이 주력으로 미는 유닛들의 업그레이드는 최소 23~24 라운드에 모두 끝마치고,
모든 미네랄을 물량에 쏟아부어야 하는 구간입니다.

필요한 물량은 60기 즉, 다섯 부대 정도가 있어야 하므로
촘촘하게 유닛을 배치하면서, 사거리가 짧은 유닛은 앞으로 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 후반 (28~30 라운드)

 

본인이 해왔던 것들이 옳았는가를 시험하는 구간입니다.

28 라운드 인터셉터를 시간 안에 잡아야, 이어지는 마인, 스캐럽 라운드에서
클리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쌓이면 절대 못 깨는 구간임)

또한 돈이 모이는 족족 재빠르게 유닛을 뽑아
빠른 배치로 한 대라도 더 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그레이드 정보

기본 유닛
유닛명 기본 공격력 1업당 데미지 계수 풀업 비용
마린 2 +2 (최대 17업) 612 미네랄
드라군 5 +5 (최대 9업) 450 미네랄
히드라 3 +3 (최대 11업) 594 미네랄


세 가지 유닛 모두 1업당 데미지 계수가 기본 공격력만큼 상승합니다.

또한 드라군과 히드라는 가지고 있는 원래 공격 형태(폭발형)와 관계없이,
표기된 공격력 수치가 그대로 적 유닛에게 들어갑니다.

히든 유닛
유닛명 기본 공격력 1업당 데미지 계수
히든 니콜라 테슬라 4 +4 (최대 9업 - 드라군과 공유)
히든 알버트 아인슈타인 0 ~ 100 -

 


 

끝으로

 

맵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운빨 요소가 상당히 심해서,
운영을 잘하는 고수분들 조차도 슈퍼 유닛이 거의 나오지 않거나
주력으로 밀고 나가는 유닛이 뽑히지 않는 경우에는 클리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깔끔한 맵 디자인과 쉬운 접근성으로 인해
누구나 플레이할 수 있는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어서
본인의 운빨을 테스트해본다는 마음으로 한 번쯤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 초코폴리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개인운빨디펜스v1.3.scx
0.1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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