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유즈맵

[스타 유즈맵] EUD 개인 문명 디펜스 리뷰 및 다운로드

초코폴리 2020. 12. 10.

 

 




 

EUD 개인 문명 디펜스

 

시드 마이어의 문명 5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유즈맵입니다.

그에 따라, 나오는 유닛들의 이름이나
시대 구분 같은 명칭들이 많이 차용되었습니다.

나온 지 1년이 넘어가는 맵이지만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어,
아직도 굉장히 인기가 많은 디펜스 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맵 설명

 

이 맵의 목표는 상대 유닛이
100마리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120 웨이브까지 있는 적의 공세를 막아내는 것입니다.

 

1. 배속 설정

방을 팔 때 제목 뒤에 배속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맵 안에서 배속을 하게끔 구비되어 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이렇게 배속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위에 화면에서는 4배속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4배속을 추천하지만,
이 맵을 아예 처음 하시는 분들은
3배속 정도가 적당한 것 같더라구요.

유닛이 많아진다는 경고창이 떠도
4배속은 아무것도 못하고 곧바로 죽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3배속으로 하시면서 천천히 게임을 즐기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2. 난이도 특성

 

다음은 난이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난이도는 개척자, 왕자, 황제, 신
이렇게 4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개척자 : 적 유닛의 실드 0으로 고정, 적 고유 유닛 등장 X
현대시대부터 시대 바뀔 때마다 1만 미네랄 중첩으로 획득
시작 자원 - 미네랄/가스 1000 노동자 2기, 전사 3기

왕자 : 적 유닛의 실드 50%로 고정, 적 고유 유닛 등장 X
시작 자원 - 미네랄/가스 500 노동자 1기, 전사 2기

황제 : 적 유닛의 실드 100%로 고정, 적 고유 유닛 등장 ○(가끔)
시작 자원 - 미네랄/가스 300 노동자 1기, 전사 1기

 : 적 유닛의 실드 100%로 고정, 적 고유 유닛 등장 ◎(자주)
적 유닛 실드 +2업원자력시대 진입 시 실드 20업
시작 자원 - 미네랄/가스 300 노동자 1기, 전사 1기

처음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개척자나
왕자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문명 선택


그다음은 문명의 선택입니다.



문명은 현재 버전을 기준으로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등을 포함해, 16개 문명이 있으며
이러한 문명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게임을 풀어 나가시게 됩니다.

 

 

개인 문명 디펜스 - 나무위키

16가지의 문명의 효과와 고유 유닛, 그리고 평가를 적었다. 효과: 적 유닛이 20기 이하일 때 과학력(가스) 기본 증가율 3배. 평등 이념 채택시 정보화시대에 초당 과학력 2 지속 증가.고유 유닛: 화

namu.wiki

 

각 문명의 특성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선한 게임 양상

 


초반에는 이곳 육지 필드에서만
유닛이 나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해상 필드라는
곳에서도 유닛이 나오고


더 후에는 육지 필드에서 공중 유닛까지
나오게 됩니다.

문명의 발달에 따라 육지뿐만 아니라
해상, 공중까지 유닛이 나오는 것을 접목시킨 것이 굉장히 재밌었고,

한 곳에서만 시선이 집중되어 지루함이 생길 수 있는 것을
여러 군데로 시선을 분산시켜 할 거리를 다양하게 만들고,
그에 따른 재미도 발생시킨 것이 키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전략자원을 사용하여 특정 유닛을 뽑을 수 있다.

 

또한 전략 자원이란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일방적으로 강한 유닛만
뽑는 것을 방지하여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추었고

석탄과 우라늄은 다른 자원과 달리 갯수가 굉장히 한정적이다.


미래에 이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고
잘 분배해서 사용하는지에 따라
게임 양상이 바뀔 수 있기에,
여러 가지로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는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 맵 한가운데에 있는 24개의
불가사의는 게임 진행 중
총 4개까지 선택하여 건설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도 언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판도가 크게 바뀔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본인이 가고 싶은 방향성을
미리 정해서 플레이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조금 복잡한 구조

 

일단 위에 있는 문명 선택까지 다 마치시고 나면


위와 같이 문명을 선택했다는 메시지가 뜨고,
초반에 필요한 간단한 설명을 합니다.

일단은 이 맵을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이 보았을 때 어느 정도 기초 지식이 되는
그러한 정보들을 말해줍니다.

하지만 이런 것 보다, 처음 사용자를 위한
튜토리얼을 따로 만들어서 문명 선택 전에
튜토리얼 플레이 여부만 유저에게
선택지를 주는 것이 훨씬 깔끔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불가사의라는 요소가 추가되고
게임 이후반에 접어들수록
좀 더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기에,

추후에 업데이트가 있으면
이러한 요소를 간략하게나마
유저들이 직관성을 잘 느낄 수 있도록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저는 문명을 하진 않았지만
같이 플레이한 친구의 말에 의하면,
문명에 나온 특징들을 맵 안에 잘 녹여내었다고 합니다.

물론 문명이라는 거대한 게임을
유즈맵이라는 작은 틀 안에 전부를 담을 순 없겠지만,
그 느낌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플레이 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상 초코폴리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는 다음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제작자 사이트 : https://cafe.naver.com/edac/105301 (jenjang1234 님)

 

개인 문명 디펜스 v1.71 (버전 업데이트)

v1.71 패치 노트 1. 유닛 상하향 - 지대공 미사일의 업글당 공격력 +154에서 +156으로 상향, 공격 형태 폭발형에서 일반형으로 변경. - 미사일 순양함의 가격...

cafe.naver.com


<맵 용량이 큰 관계로 분할 압축으로 올렸습니다.>

개인 문명 디펜스 v1.71.vol1.egg
10.00MB
개인 문명 디펜스 v1.71.vol2.egg
9.05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