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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보스] 루시드 패턴 공략 (주요 보상, 최소컷 등)

초코폴리 2024. 2. 16.

 


루시드 공략


레헬른 지역의 길뚫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레벨 220 이상의 캐릭터만 입장 가능한 보스입니다.

솔격, 솔플을 기준으로
클리어 가능한 각 난이도의 무릉 최소컷은
이지 모드 48층, 노말 모드 50층
그리고 하드 모드는 58~59층 정도입니다.

다만, 이는 직업에 따라 일부 편차가 존재해서
본인의 환산 주스텟으로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리어 영상

 

[메이플 보스] 하드 루시드 솔플, 솔격 클리어 후기 (최소컷, 체감 난이도)

하드 루시드 레헬른 지역의 길뚫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20 이상의 캐릭터만 입장 가능한 보스입니다. 솔플, 솔격 최소컷은 무릉 58, 59층 정도이며 개개인별 예상 컷은 본인의 환산 주스탯에서 확

chocopolynichijou.tistory.com


클리어 영상은 해당 링크를 통해
시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왼쪽부터 순서대로 1, 2, 3 페이즈


루시드는 총 세 개의 페이즈를 가진 보스입니다. (이지와 노말 난이도는 2 페이즈까지)

1 페이즈에서의 루시드는 고정형 보스로, 가운데에서 움직이지 않고 맵 전체에 탄막이나 위협적인 스킬들을 사출하며, 골렘과 같은 몬스터들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2 페이즈에서는 1 페이즈에서 사용했던 스킬들과 더불어, 레이저와 돌진 등 데스 카운트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또한 2 페이즈에서의 루시드는 계속해서 이동하므로, 딜 효율이 낮아지는 페이즈이기도 합니다.

하드 모드에서만 존재하는 3 페이즈의 루시드는 2 페이즈가 종료되자마자 맵 가운데에서 소환되며, 아무런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 허수아비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 때 제한 시간인 45초 동안 맵 한가운데에 있는 루시드의 체력을 모두 깎으면 클리어, 그렇지 못하면 토벌 실패로 간주됩니다.



1 페이즈 패턴 공략

꽃 폭발


꽃 이펙트가 나온 후, 사라지면서 해당 자리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는 패턴입니다.

이지 모드에서는 20%, 노말/하드 모드에서는 30%의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펙트가 나온 후 어느 정도의 딜레이가 있어 피하기는 쉽지만, 후판정이 심해서 완전히 없어지고 나서도 피격 판정이 오래가므로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초승달


루시드 본체 주변에서 초승달 모양으로 사출되는 패턴이며, 피격 시 최대 체력 비례 3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기를 모으며 승천하는 시전 동작을 보고, 미리 빠질 준비를 해서 피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해당 패턴에 피격당하면 무적 시간이 적용되지 않아, 겹쳐오는 다른 초승달에 맞고 죽을 위험이 있으니, 루시드에게서 빠르게 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탄


머리 위에 카운트다운이 생기며, 타이머가 끝날 때 (180/파티원 수)%의 고정 데미지를 입히는 패턴입니다.

가장 좋은 파훼 방법은 타이머가 끝나기 직전에 무적기를 사용하거나, 비숍의 경우 홀리 매직쉘을 사용해서 데미지를 아예 무시하는 방법입니다.


솔격의 경우, 무적기를 이미 사용한 상황에서는 미러볼처럼 생긴 에우렐 모양의 '루시드의 추억이 담긴 꿈'에 서 있으면, 해당 미러볼이 파티원 +1명으로 인식되어, 데미지를 반만 받을 수 있으므로 생존이 가능합니다.


해당 미러볼이 나오는 위치는, 1 페이즈 기준으로 맵의 양 끝 그리고 루시드가 위치한 가운데에서 소환됩니다.

근데 사실 이 방법으로 패턴을 파훼한다고 해도, 90%의 데미지를 무조건적으로 받아야 하므로, 탄막이 즐비한 루시드 특성상, 생존하기가 까다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무적기를 최대한 아껴놓았다가 해당 패턴에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의지 스킬로 폭탄이 나오기 전 타이밍을 예측해서 패턴 자체를 무시해 버리는 방법도 있으나, 어느 정도 운이 필요한 방법이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력한 소환수


강력한 소환수를 소환했다는 알람이 나온 후, 7초 뒤에 맵 왼쪽 혹은 오른쪽 끝에서 초록색 소환수가 일직선상으로 체력 비례 100%의 데미지를 주는 패턴입니다.


해당 패턴을 파훼하는 방법은 소환수 방향의 안전지대로 이동하거나, 윗점 후 블링크를 사용해서 패턴이 끝날 때까지 공중에서 부유하는 방법입니다.

블링크를 사용하는 타이밍은, '강력한 소환수' 알람이 나오자마자 속으로 5,6초를 센 다음, 제자리에서 해당 방법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골렘, 독버섯


제 기준으로 1 페이즈에서 가장 까다로운 패턴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골렘과 독버섯입니다. 사실상 1 페이즈는 얘네들과의 싸움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골렘은 하늘에서 떨어지며, 이때 골렘에 맞으면 이지/노말 모드에서는 30%, 하드 모드에서는 5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지나갈 수 없게 길막을 하며, 만약 위로 점프해서 지나치려 할 시에는 이지 모드에서 50%, 그리고 노말/하드 모드에서는 70%의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힙니다.


다음으로 독버섯은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으로 50%의 몸박 데미지를 입히며, 소리 소문 없이 소환되어 순식간에 플레이어를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악랄한 녀석입니다.

이 패턴들의 파훼 방법은 얘네들이 소환되자마자 최대한 빨리 처리하여 쌓이지 않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 녀석들은 앞서 말한 패턴들과 후술 할 텔레포트 패턴에서, 이동반경을 제한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에, 루시드의 체력을 깎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데스 카운트를 관리하면서 안정적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제 텔레포트


루시드가 플레이어를 맵 상의 랜덤한 위치로 이동시키는 패턴입니다.

사실 패턴 자체만 놓고 봤을 때는 데미지를 입히는 패턴도 아니고, 크게 문제가 될 건 없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앞에서 서술한 각종 패턴들의 연계로 들어갔을 때에는 상당히 위협적인 패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령 골렘의 사이로 텔레포트를 시킨다던가, 강력한 소환수를 피하려고 안전지대에 위치해 있던 것을 텔레포트시켜서 갑자기 맵 한가운데로 보내버린다던가 하는 둥의 억까로 이어질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를 파훼하는 방법은 루시드가 텔레포트 패턴을 사용할 때 손을 드는 사전 동작을 보고 무적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굉장히 정신없이 흘러가는 1 페이즈의 보스전에서 그걸 일일이 신경 쓸 여력은 없기에... 그냥 '제발 텔포 억까만 안 당하게 해 주세요🙏' 하고 기도하는 방법 외에는 없지 않나 싶네요. 무운을 빕니다.

나비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맵 배경에 쌓이는 이 나비들은, 일정 수치가 넘어가면 플레이어를 향해 발사되는 나비 떼로 변해, 개체 당 체력 비례 20%의 데미지를 입히는 즉사기에 가까운 패턴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방독면의 알림이 나오면 맵 상에 나비가 많이 쌓여있다는 뜻이니, 맵 양 끝에 있는 나팔 동상에서 채집 키(기본 스페이스 바)를 꾹 눌러 나비를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채집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에도 공격은 할 수 있어서, 이때 골렘 제거를 같이 진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동상 밑에 있는 마름모 양식의 전등은, 나비를 제거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전등은 루시드의 체력을 한 줄씩 깎을 때마다 1회가 늘어납니다. 다만 최대 3회까지 저장되기 때문에, 그 이상의 체력을 깎았다고 해도 추가로 저장이 되지는 않습니다.

저의 체감상, 제거 횟수가 부족해서 1 페이즈에서 데스 카운트에 영향을 줬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방독면이 알려주는 '꿈이 강해지고 있다~' 알림이 나왔을 때만 신경을 써줘도 나비 떼에 즉사당하는 경우는 잘 없으니, 가운데에 나오는 알림에만 집중을 잘해서 나비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2 페이즈 주요 패턴


1 페이즈를 무난히 잘 넘겼다면, 해당 컷신 이후 2 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2 페이즈는 1 페이즈의 패턴들이 중복되는 게 많아서, 그러한 패턴들 중 설명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바뀐 점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복되는 패턴들


왼쪽부터 폭탄, 초승달, 골렘입니다.

폭탄 - 마찬가지로 사진에 있는 '루시드의 추억이 담긴 꿈'에 서 있으면 파티원 +1로 간주되어, 데미지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초승달 - 이지/노말/하드 모드에서 각각 30%, 51%, 7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1 페이즈보다 투사체 속도도 훨씬 빨라지고, 발사하는 갯수 또한 늘어났습니다. 데카 감소의 주 원인이 되는 위협적인 패턴이므로, 시전 모션을 보고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피해야 합니다.

골렘 - 발판을 깨뜨리며 소환되며, 소환된 발판에 있는 골렘에 다가가면 넉백과 함께 최대 체력 비례 3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골렘은 각 발판마다 소환되는 순서가 있으며, 하드 모드에 한해서 가운데 발판이 깨지는 순서와 주기를 외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 발판 깨지는 순서 및 주기 정리 - 더 보기 클릭>

강력한 공격 - 레이저


방독면의 '강력한 공격' 알림 이후에 나오는 패턴 중 하나인 레이저입니다.

이지/노말 모드에서는 34%, 하드 모드에서는 51%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힙니다. 앞서 1 페이즈에서 나왔던 '꽃 폭발' 패턴과 유사하게, 이펙트가 나온 다음 약간의 딜레이 후에 데미지를 입히며, 다른 파티원들의 레이저는 보이지 않고, 해당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해당 패턴을 사용중일 때, 루시드는 맵 상에서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 패턴을 쉽게 파훼를 하는 방법은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먼저 사진과 같이 활강 스킬이나 블링크의 채공 기능으로 벽을 타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천천히 내려오는 방식으로 파훼를 하는 방법과, 천천히 걸어서 위쪽 발판부터 지그재그로 내려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후자는 피한답시고 이동 스킬을 남발하기보다는, 여유 있게 걸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강력한 공격' 이라고는 하나, 패턴에 숙달이 되면 파훼하기 굉장히 쉬운 패턴이고, 루시드가 없는 틈을 타서 시드링을 교체한다던가 극딜을 준비하기 좋은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시드는 해당 패턴을 사용할 때 사라졌던 그 자리에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서 루시드가 어디서 나타나는지 헤매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강력한 공격 - 돌진


레이저와 더불어 번갈아서 사용되는 '강력한 공격' 패턴입니다.

루시드가 무적 상태가 되어, 맵 한 바퀴를 원형으로 빙 돌면서 플레이어에게 몸박 데미지를 입히며, 데미지는 각각 이지, 노말, 하드 모드에서 각각 50%, 70%, 즉사입니다.

해당 패턴에서의 루시드는 항상 동일한 동선을 따라 움직이므로, 안전지대로 피해있으면 무난하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안전지대의 위치는 위 사진과 같으며, 추천하는 위치는 1시 혹은 11시 지역에 있는 위쪽의 발판입니다.

이유는 루시드의 돌진 패턴이 끝나는 위치(1시 발판 밑쪽)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후에 연계되는 각종 패턴을 보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혹 가다 '강력한 소환수' 패턴과 겹칠 경우, 두 가지 패턴을 모두 한 자리에서 파훼할 수 있기도 하구요. 따라서 양 옆 사이드와 6시의 발판보다는 위쪽 발판에서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력한 소환수


1 페이즈에서 등장했던 소환수 패턴과 동일합니다.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맵 위아래를 움직이면서 브래스를 발사하는 것으로 살짝 변경이 되었습니다.


브래스를 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은 이유로 1시 지역 발판을 추천드리며, 덧붙이면 1시 지역 발판에는 골렘이 소환되지 않는 위치라, 갑자기 발판이 깨져서 억까당할 위험이 적습니다.

나비


1 페이즈에서 나왔던 나비 패턴입니다. 2 페이즈에서 바뀐 점은 나비가 일정 이상 쌓였을 때, 오른쪽 사진처럼 탄막 피하기 미니 게임으로 맵이 변경됩니다. 탄막에 피격당할 시 이지/노말/하드 모드에서 각각 33%, 51%, 즉사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해당 패턴에 돌입하면 공중에서 부유 상태로 탄막을 피하는 행동밖에 할 수 없어서 딜 효율이 급감하게 됩니다. 따라서 맵 왼쪽 상단과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나팔 동상을 이용해 나비가 쌓이지 않게 제거하면서, 이 패턴을 최대한 보지 않게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하드 모드에서는 한 대 맞으면 즉사이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만약 이 패턴에 들어가게 된다면, 루시드가 위치한 곳의 일직선 방향으로 최상단 부분으로 가시면 그. 나. 마.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습니다. 아예 안 맞는 건 아니라서 약간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3 페이즈 (하드 모드 전용)


이지/노말 모드에서는 2 페이즈의 체력을 모두 깎을 시 그대로 클리어가 되지만, 하드 모드에서는 3 페이즈로 돌입합니다.

3 페이즈의 총 체력은 12조 8000억이며, 제한 시간 총 45초(진입 모션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40초)안에 잡아야 합니다.

여기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3페 들어가고 나서 극딜 버프와 장판, 소환수(있는 직업만)를 모두 설치하고 사용하려고 하면, 손이 꼬여서 딜로스가 나기 쉬워지더라구요. 지속 시간이 긴 버프들 같은 경우에는 2 페이즈가 끝나기 직전에 미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참사 현장


또 아까 말씀드린 대로 딜링 도중 가운데 발판이 깨져 딜로스가 나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2 페이즈가 끝나기 직전에 가운데 발판이 깨지는 걸 확인하고 3 페이즈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최소한 2분 동안은 발판이 깨질 염려는 없으니까요.



세 줄 요약

1 페이즈 - 골렘을 쌓이지 않게 처리하면서 이동 반경을 넓게 가져간다.

2 페이즈 - 강력한 공격을 비롯한 여러 패턴들의 안전지대 위치를 파악하고, 루시드가 현재 어디에서 어떤 패턴을 사용하는지 항상 예의주시한다.

3 페이즈 - 가운데 발판이 깨지고 난 후에 진입한다.

 



주요 보상

 

이지 모드 주요 보상
노말 모드 주요 보상
하드 모드 주요 보상


각 모드 별 주요 보상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몽벨... 저도 먹을 수 있는 날이 오겠죠?)



끝으로


오랜만에 긴 글을 쓰려다 보니 막막하기도 했지만,
막상 마무리하니까 기분은 좋네요.

항상 공략 글을 쓰면서 느끼는 거지만,
기존에 잘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의외로 몰랐던 점이나 팁 같은 것들을
저도 많이 배워가는 것 같고,
이를 정리해서 다른 분들에게 공유할 수 있어서
성취감이 크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고,
피드백 주실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상 초코폴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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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copolynichijou.tistory.com

<참고한 문서 출처>

더보기

나무위키 - 루시드(메이플스토리)/보스 몬스터
한설날 님 티스토리 - 2 페이즈 골렘 발판 순서
메이플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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